첩보(정보)수집 방법에 대한 연구

편집부 / 기사승인 : 2023-05-15 14:50:51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탐정이라는 직업을 택했을 경우 성공여부는 정보 수집역량과 수집방법

성공적인 탐정이 되기 위한 조건으로 정보 수집 능력

 

▲탐정의 역할

 

 정보(情報, intelligence)란 용어는 이집트 군사기록,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손자병법, 나폴레옹이 정보국을 설치하여 정보활동을 강화하였듯이 원래 군에서 사용하던 전문용어로 적국의 동정에 관하여 알림'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정보라는 용어는 일본 메이지 정부가 프랑스 병제를 채택하여 구 일본 육군을 창설하면서 프랑스 군이 사용하던 군사용어를 번역한 용어가 일제강점기에 들어와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정보란 용어는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었지만 사회가 발전하면서 일반 사회생활에서도 일상용어로 변모하였고, 정보의 수집은 생존과 직결되었던 부분으로 인류의 역사가 시작되면서부터 생존과 필수불가결한 분야 일 것이다.

인류가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여러 분야에서 인간의 더 나은 삶의 질을 요구하고 있으며, 디지털시대의 활동 영역이 확장되면서 정보의 의미는 우리 삶의 총정리 무대로써 라이프 사이클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임에 분명 해지고 있다.

 

탐정이라는 직업은 소설이나 영화의 소재로 간혹 등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과연 셜록홈즈(Sherlock Holmes) 같은 탐정이라는 직업이 실제로 오늘날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활동할 수 있을까?

탐정의 역사는 인류의 탄생과 함께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정집단에 비밀이 생기고 그 정보를 알아내고 수집하려는 수요에 응하기 위해 전문적인 정보 수집활동을 담당하는 직업이 탐정의 시작일 것이다.

 

탐정업 관리에 관한 법률안의 입법취지는 공권력의 사각지대를 보완하여 국민의 권리보호에 이바지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고 이러한 분야의 민간위탁은 탐정시대의 흐름이다.

 

현재 탐정의 업무는 민간인의 의뢰 요구로 보수를 받고 사실관계행위확인 및 관련정보 등을 조사, 정보수집, 분석하여 그 결과를 제공하는 업무를 시작하는데 먼저 사회 상규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로 분류 정리해 살펴보겠다.

 

+전문분야에 따른 구분으로 탐정의 종류를 보면,

*법률탐정-소송사건전문/변호사 돕기위한 증거나 자료 수집

*기업탐정-기업체에 고용/회사 내외부 발생문제 전문조사

*부동산탐정-부동산 거래조사

*재정탐정-전문적 회계지식을 이용/자금소재, 은닉재산 파악

*보험탐정-보험사기 등에 관한 조사

*경비탐정-내부직원부정행위고발.근무태도. 서비스등을 감시

*사이버탐정-온라인(on-line)상 사이버공간에서 활동

 

-.형사상 법정소송 필요한 정보 . 팩트 체크 .증거수집보강

-공개정보의 수집과 분석

-사건 사고의 사실조사 대행 업무

-인적. 물적 소재 탐색

-기업. 기관의 고용관계 .오너 리스크. 인사. 청문관련 세평

-기업 전반 리스크 관리분야

-상대 기업의 신용도 분석

-민간사업체에서 규정위반이나 불법적사건 탐지

-개인이나 조직에 관한 정보를 수집, 분석, 편집, 보고

-특정 사건사고나 분쟁의 원인규명. 해결

-일상의 생활문제 정보 조사 및 분석보고서

-사망, 상해, 화재, 교통사고, 물건 파손,훼손 등 각종 사고 원 인. 책임조사

-실종자, 상속인, 소유자 불분명한 재산의소유자, 국내외 도피 자등 특정인에 대한 정보를 탐지

-. 무형의 자료를 합당하게 포착. 제보. 고발하는 일

-산업스파이 관련 정보수집

-공익침해행위 사회고발(공익신고)

-개인정보 무단유출. 탈세. 불공정거래. 부실시공 등 반사회적 행위탐지

-결혼상대 가풍조사

-인물 평판조사(성격, 금융상황, 이력 등 개인배경조사)

-학교 폭력. 데이트 폭력. 성 폭력. 스토킹 등

-자녀의 주변 자료 조사

-이혼, 자녀양육권, 실종자에 관한 증거자료를 수집. 제공

-의료. 보험. 부동산. 투자 분석 등

 

이 정도만으로도 일반적으로 생각했던 영역보다는 훨씬 광범위하지만, 탐정업자체가 합법화 된 것이 아니라 합법적으로 할 수 있는 영역은 현재는 미시적이다.

 

-탐정 명칭이나 상호를 사용

-가출 아동 및 청소년 실종 소재 확인

-공개 정보 수집

-도난, 분실, 은닉 자산 소재 확인

-개별법에 저촉되지 않은 사적인 사실관계 조사

 

우리나라는 경제활동을 구성하는 소비, 생산, 유통 등 모든 분야에 걸쳐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렇게 많은 분야를 어찌 탐정 혼자서 다 할 수 있을까?

수백의 업무영역을 세분화하고 내가 좋아하는 것보다 잘하는 것을 먼저 찾아서 11특기 계발하고 3~5개를 특화해 실무 아이템으로 장착해 나가고, 전문성과 윤리성을 겸비한 탐정

의 열정과 참여의식을 갖고 준비를 해 나가야만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가로써 분명 자리매김 할 것이다.

더불어 정보의 수집역량과 능력이 없으면 사람이 무능해 보이거나 시대에 뒤쳐진다고 생각될 만큼 사회가 변화되고 있다. 이에 탐정이라는 업무 분야로 진출하여 소득을 얻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으며 고용불안과 재택근무의 증가와 디지털플랫폼 발전 등 다양한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점차 증가 단순히 경제적 소득 뿐 아니라 새로운 재능의 발견을 통한 자아실현의 수단으로 활용하려고 하고 있다.

 

인간은 평소에도 어떤 정보를 반복적으로 접하느냐에 따라서 개인의 특성이 결정된다. 또한 인간은 어떤 상황에 직면하거나 어떤 일을 계획을 할 때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목표계획을 설계하고 최적의 방안을 선택하고 실행한다.

정보(情報)란 특정한 목적에 의해 평가되어 있지 않은 단순한 여러 사실 즉 데이터(data)와 구별되며 수집된 첩보(information)를 평가 분석, 종합 및 해석한 것으로 얻은 지식으로 목적성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수집한 자료를 뜻한다.

이에 생소한 사람들도 많지만 시대가 변화 할수록 앞으로 인간은 평소에 어떤 정보를 소유하느냐에 따라 또한 본인에 맞는 맞춤형 정보 없이는 도태되거나 자기 구제에서도 부지불식(不知不識) 피해를 입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정보력은 시대의 요구이며 급속도로 우리의 삶의 환경과 생활을 근본적으로 바꾸게 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정보 수집 방법과 능력은 현대인의 필수요소이며 제한된 직종 중에서 탐정이라는 직업을 택했을 경우 탐정업의 성공의 핵심요소일 것이다.

의뢰인의 권리보호. 피해구제 등 의뢰인의 사적 이익을 위해 활동하는데 그동안 자신의 직업적 경력을 뒤돌아보고 내가 무엇을 잘했고 어떤 방면에 밝은 지 객관적으로 분석을 해보고 취급하고 싶은 직무영역 서비스에 독자성이 있고, 시장 조사 결과 승산 있다고 기대되는지 파악하고 준비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 수사권이 없는 탐정은 탐정으로써 직업을 선택하면 활동 시 취약한 부분이 현실적으로 많다.

탐정은 주로 혼자서 은밀하게 활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조사 활동 시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빼내기 위해 정보를 입수, 분석, 평가하는데 관청이나 정부와 같은 공적기관에 속하지 않으므로 여러 가지 현실적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정보 수집을 위해 여러 가지 수단을 활용(첨단기계,동물,정보원,신분가장)하여 합법적, 비합법적인 수단과 방법을 불문하고 정보 취득하다보면 오히려 개별법에 저촉이 되어 독이 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21세기의 경제혁명이라는 정보기술의 발달 변화 과정 중 일어나는 여러 가지 범죄의 노출 및 일상의 다양한 사건 사고의 노출은 피해자 당사자가 해결하기 어려울 지경으로 기술의 발달 중요성에 모두 공감하지만 고도화된 범죄 수법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해 경찰 등 국가 사법기관은 인력과 예산 부족 때문에 국민의 재산과 안전을 지키는데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에 권리침해를 구제를 할 수 있는 탐정으로서 전문가 역할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으며 특히 고도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가진 전문 탐정사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탐정업은 민간이 주도하는 치안 서비스와 업종의 특성상 AI 알고리즘으로는 해결할 수 없고 인간만이 Solution을 제공할 수 있는 분야이고 신 직업인으로써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최신정보에 근거하고 확신을 주며 신뢰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적용되어야 할 전문성, 경험, 판단력을 지닌 탐정을 요구한다.

전문 탐정으로써 요구되는 점 또한 분명 많지만 탐정에게 각 문제의 성격을 분명히 인식하고 그 변화의 과정 속에 변화와 양상도 파악해서 지속적인 정보수집분석 과정은 필수요소인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일반적으로 일상적인 지식과 경험만으로 해결하기 힘든 문제에 맞닥뜨리면 회피하고 싶거나 믿음직한 제3의 전문적인 지침을 얻어 안심하고 싶어 한다. 더 나아가 무엇보다도 돌팔이나 사기꾼으로부터 자기 자신으로부터 보호받으려 한다.

의뢰인에게 또는 정보사용자에게 문제해결 해당된 필요한 정확한 정보는 어디서 누구로부터 수집하여야 할까?

정보는 적실성, 적시성, 비이전성, 누적 효과성, 신용가치성, 무한가치성, 빈도 , 완벽성, 필요성, 변화성, 독립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효과적인 업무수행를 위해 철두철미 해야만 한다.

효과적인 정보입수는 정보요구자의 사실조사 요구시 첩보수집의 계획을 수립하고 기본 정보대상을 구조적, 기초적으로 파악하고 과거, 현재 사항을 대입하여 미래 사항을 예측해야 한다. 중점을 둘 것은 과거형 정보를 바탕으로 먼저 소문, 언론, 인테넷등 공개정보를 요체로 삼아 공개된 첩보를 수집하고 비공개된 정보는 휴민트(HUMINT-human intelligence)로 알려져 있는 다양한 인맥을 구축한 인간정보, 영상정보, 기타 신호정보 정보를 입수 하도록 한다. 그리고 현재 무슨 일이 일어났고 어떤 일이 진행 되고 있고 해결방법은 무엇인가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기획한다.

그리고 과거와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의 가능성을 예측할 정보로 대응방책을 강구한다.

또한 출처 개척을 위하여 정보수집임무를 수행하는 정보관등을 활용하거나 사이버정보를 활용한다.

 

정보 수집 시는 목적의식을 갖고, 정보의 배경을 분석하고, 선입관 없이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이용가치가 높은 정보, 알려져 있지 않은 정보, 긴급한 정보, 경제성 있는 정보부터 우선순위를 정해서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시각을 갖도록 한다.

정보사용자의 요구에 맞도록 수집된 첩보를 선택하고 기록, 평가, 분석, 종합 해석하여 정보화하며 정보의 사용 시기를 놓쳐서는 안 되기 때문에 가급적 일찍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

 

탐정 전문가로서 정보의 수집과 방법에 대한 연구와 관심을 가져 모든 영역에서 어두운 그림자 같은 침해에 대응 극복하기 위해 탐정으로서 양질의 노력을 하고 집중하여 이에 경험과학, 사회과학, 응용과학과 더불어 과학성이라는 분야까지 접목해서 탐정업무를 체계화하는 과정까지 수련하여 사건마다 치밀하고 끈질긴 조사를 전개해 변화에 대응 가능한 전문 탐정사의 역할의 수행을 한다면 시민들의 권리를 지키고 보호하는 역할을 해내고 있다는 명탐정으로써 주목을 받을 것이다.

 

▲ 나를 지키는 탐정

 

성공적인 탐정이 되기 위한 조건으로 정보 수집 능력

탐정의 성공은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에 좌우

, 인간 상호작용을 위한 개인의 능력은 매우 중요한 특성

탐정의 직업은 4차 산업 중 직,간접적 전적으로 사람 지향적

, , 간접적으로 사람과 관련되어 있음

탐정은 사람에게 익숙해 있어야 하며, 사람을 이해하고,

사람들에게 흥미를 느끼게 하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함

충분한 인간관계 기술이 없이는 성공적인 탐정이 될 수 없다.

인간관계를 위한 언어적 또는 글을 통한 의사소통 외에

()언어적 의사소통도 중요함.

()언어적 의사소통은 바디 랭귀지, 시각, 후각, 촉각, 청각,

통각과 같은 감각의 지각을 포함한다.

탐정은 자신의 전적인 의사소통 노력이 타인에게 준 인상

, 바디랭귀지, 목소리 톤, 말씨, 구사어휘 또는 글의 스타일,

필적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인식해야 함.

성공적인 탐정은 인간관계 기술 능력이 필요하다.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표현하는 능력

-타인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는 능력

-좋은 인간관계를 만드는 능력

-타인에 한 공감과 관심을 표명하는 능력

-타인과 유익한 조화로운 관계를 만드는 능력

-다른 성격과 상황에 적응 할 수 있는 능력

-타인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효과적으로 대화를 이끌어 가고 정보를 유도해낼 수 능력

-타인의 감정적인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는 능력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

-적보다 친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

 

 

글-박기영 대한탐정사광주전남협회장

 

▲탐정록피아 대한탐정사 광주전남협회

▲대한탐정사 광주전남협회장

 

<참고자료>

강동욱.윤현종(2019) 탐정학개론/박영사

김종식(2020) 탐정실무총람.한국민간조사학술연구소

임준태.송영남(2020) 탐정학-조사방법과 실무기법/그린출판사

김형중(2021) 탐정활동의 이론 및 실무

 

 

[저작권자ⓒ 남도그라피.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후원하기

독자 여러분의 구독과 후원은 상생문화를 지향하는 남도그라피 가족의 가장 큰 힘 입니다.

광주은행 1121-023-008511 남도그라피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