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30일(토) 오후 봉선1동 근린공원에는 ‘대롱대롱짐볼’, ‘미션임파서블’, ‘볼풀공썰매’ 등 평소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색다른 팝업놀이 프로그램이 300여명의 어린이·청소년 그리고 지역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즐겁게 진행되었다.
팝업놀이터는 떴따 사라진다 뜻을 가진 ‘Pop-up’과 ‘놀이터(Playground)’의 합성어로, 기존 지면에 고정된 놀이터가 아닌 정해진 장소와 도구에 간섭받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놀이터를 의미한다.
「광주광역시 봉선청소년문화의집(관장 정민기)」 이 진행하는 마을축제 프로그램인 유youth별난장의 11월 이야기로 진행된 팝업놀이터 프로그램은 지역의 어린이·청소년들의 놀권리 증진 프로젝트 진행되었다. 팝업놀이터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중심에는 놀이터공작소 ‘컴퍼니(comfunny)’ 소속 청소년 회원들이 있었으며, 봉선근린공원은 다양한 상상력과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콘텐츠로 채워졌다.
이날 진행된 팝업놀이터 프로그램으로는 건축현장에서 사용하는 가설재를 활용해 만든 ‘대롱대롱 짐볼’과 ‘미션임파서블’, 볼풀공을 활용해 만든 ‘볼풀공썰매’, 종이박스와 매직, 크레파스 등을 활용해 만든 ‘박스기차’, 노란색 부품상자를 이용해 만든 ‘부품상차' 등 기존의 목적 지향적 체험 및 교육 위주의 놀이형태에서 탈피해 규칙이 유연하고 자유로운 놀이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다. 또한 행사장 한쪽에서는 봉선청소년문화의집 소속 청소년동아리들이 준비한달콤하고 따뜻한 간식거리들과 신나는 공예체험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었으며, 놀이터를 축하하는 어린이청소년들의 거리공연으로 「문화행동 S#ARP」이 진행하는 ’청소년버스킹페스타‘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되어, 행사에 참여한 어린이·청소년들과 지역주민들에게 행복한 오후를 선물했다.
'봉선마을 유youth별난장'은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봉선청소년문화의집이 주관하는 어린이·청소년 중심의 마을축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번 팝업놀이터 운영을 경험으로 다양한 놀이프로그램을 개발하여 2020년 봄부터는 월 1회 테마가 있는 팝업놀이터 프로그램을 청소년들이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겨울방학을 이용해 어린이·청소년 놀이터 기획단을 모집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자세한 문의는 봉선청소년문화의집(☎062-652-0924)으로 문의바란다.
[저작권자ⓒ 남도그라피.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