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으로서 탐정의 전망

편집부 / 기사승인 : 2022-10-31 02:50:47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탐정이라는 직업을 택했을 경우 탐정업의 전망

▲대한민국 탐정

탐정이라는 직업은 소설이나 영화의 소재로 간혹 등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연 셜록 홈즈 같은 탐정이라는 직업이 실제로 오늘날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활동할 수 있는가?

 

인류가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여러 분야에서 인간의 더 나은 삶의 질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시대의 활동 영역이 확장되면서 직업의 의미는 우리 삶의 총정리 무대로써 라이프 사이클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임에 분명 해지고 있다.

 

이제는 직업도 한가지가 아닌 반반 즉 N잡러 시대가 왔다.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소득을 얻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으며 고용불안과 재택근무의 증가와 디지털플랫폼 발전 등 여러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점차 증가 단순히 경제적 소득 뿐 아니라 새로운 재능의 발견을 통한 자아실현의 수단으로 활용하려고 하고 있으며 오히려 직업이 하나만 있는 사람이 무능해 보이거나 시대에 뒤쳐진다고 생각될 만큼 사회가 변화되고 있다. N잡러가 생소한 사람들도 많지만 앞으로의 세상은 하나의 직업으로 나를 설명할 수 없는 시대로 점점 변할 것이고 앞으로 시대의 요구이며 급속도로 우리의 삶의 환경과 생활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 제한된 직종 중에서 탐정이라는 직업을 택했을 경우 탐정업의 전망을 살펴보겠다.

"탐정 업 관리에 관한 법률안 "의 입법 취지는,

경찰 공권력의 사각지대를 보완하여 국민의 권리보호에 이바지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앞으로, 이러한 분야의 민간 위탁은 시대의 흐름일 것이다. 탐정업은 시대가 변화하고 앞으로 일상에서 제일 필요한 일이고 자신의 능력을 자유자재로 쓸 수 있는 일이 탐정 일이 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탐정업을 살펴보면 OECD 38개국 중 유일하게 탐정업에 대한 법제화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지만 신 직업군으로 무한한 경쟁력과 잠재시장을 갖고 있음은 분명하다.

탐정은 누구나 도전이 가능하며, 요즘 세상이 급변화하고 어수선할수록 더욱 필요하다고 본다.

장점으로는 투입된 시간과 인력에 비하여 고부가가치의 생산성을 가지며 업무 특성상 보람 있고 여유로운 근무패턴이 가능하며, 대부분의 직종은 중. 장년을 선호하지 않지만, 탐정업은 중. 장년의 장점인 풍부한 경험과 판단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사생활 침해 또는 타인의 권익을 침해하지 않는 개별 법 범위 내에서 정년이 없는 평생직업으로 탐정 민간자격을 취득하여 전문가 연수 과정을 거쳐 소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하다

 

탐정으로써 직업을 선택하려면 먼저 자신의 직업적 경력을 뒤돌아보고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강점은 무엇이고 약점은 무엇인지 내가 어떤 역량과 인맥이 있고 어떤 방면에 밝은 지 객관적으로 분석을 해봐야 한다.

내가 취급하고 싶은 서비스에 독자성이 있고, 시장 조사 결과 승산 있다고 기대되는지 파악하고 내 삶의 방식을 생각하고 준비하여야 한다.

 

탐정의 업무를 사회 상규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로 간단히 정리해 살펴보면,

 

-민형사상 소송 계약 관계. 팩트 체크 .증거수집보강

-공개정보의 수집과 분석

-사건 사고의 사실조사 대행 업무

-인적. 물적 소재 탐색

-기업. 기관의 고용관계 .오너 리스크. 인사. 청문관련 세평

-기업 전반 리스크 관리분야

-상대 기업의 신용도 분석

-특정 사건사고나 분쟁의 원인규명. 해결

-일상의 생활문제 정보 조사 및 분석보고서

-. 무형의 자료를 합당하게 포착. 제보. 고발하는 일

-산업스파이 관련 정보수집

-공익침해행위 사회고발(공익신고)

-개인정보 무단유출. 탈세. 불공정거래. 부실시공 등 반사회적행위탐지

-결혼상대 가풍조사

-인물 평판조사

-학교 폭력. 데이트 폭력. 성 폭력. 스토킹 등

-자녀의 주변 자료 조사

-의료. 보험. 부동산. 투자 분석 등

 

이 정도만으로도 생각했던 일반적인 영역보다는 훨씬 광범위하다.

 

우리나라에서도 경제활동을 구성하는 소비, 생산, 유통 등 모든 분야에 걸쳐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렇게 많은 분야를 어찌 탐정 혼자서 다 할 수 있을까?

수 백의 업무영역을 세분화하고 내가 좋아하는 것보다 잘하는 것을 먼저 찾아서 1 1특기 계발하고 3~5개를 특화해 실무 아이템으로 장착해 나가고,

뜻이 맞는 탐정사와 열정과 참여의식을 갖고 함께 나간다면 전문가로써 분명 자리매김 할 것이다.

 

 21세기의 경제혁명이라는 정보기술의 발달 변화 과정 중 일어나는 여러 가지 범죄의 노출 및 일상의 다양한 사건 사고의 노출은 피해자 당사자가 해결하기 어려울 지경이다.

 

 기술의 발달 중요성에 모두 공감하지만 고도화된 범죄 수법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해 경찰 등 국가 사법기관은 인력과 예산 부족 때문에 국민의 재산과 안전을 지키는데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에 권리침해를 구제를 할 수 있는 탐정으로서 전문가 역할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으며 특히 고도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가진 전문 탐정사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일반적으로 일상적인 지식과 경험만으로 해결하기 힘든 문제에 맞닥뜨리면 회피하고 싶거나 믿음직한 제3의 전문적인 지침을 얻어 안심하고 싶어 한다더 나아가 무엇보다도 돌팔이나 사기꾼으로부터 자기 자신으로부터 보호받으려 한다.

 

이에 탐정업은 민간이 주도하는 치안 서비스와 업종의 특성상 AI 알고리즘으로는 해결할 수 없고 인간만이 Solution을 제공할 수 있는 분야이고 신 직업인으로써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최신정보에 근거하고 확신을 주며 신뢰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적용되어야 할 전문성, 경험, 판단력을 지닌 탐정을 요구한다

 

 전문 탐정으로써 요구되는 점 또한 분명 많다. 탐정에게 의뢰인과의 신뢰도는 물론, 체력단련은 필수, 업무 바쁜 와중에도 체력을 단련하고 다양한 호신술을 연마하며 연습까지 해야 한다. 각 문제의 성격을 분명히 인식하고 그 변화의 과정 속에 변화와 양상도 파악해서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의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끊임없는 위험과 인내 그리고 고통을 감수해야만 한다.

 

탐정 전문가로서 내용을 정리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 모든 영역에서 어두운 그림자 같은 침해에 대응 극복하기 위해 탐정으로서 양질의 노력을 하고 집중하여 이에 경험과학, 사회과학, 응용과학과 더불어 과학성이라는 분야까지 접목해서 탐정업무를 체계화하는 과정까지 수련하여 사건마다 치밀하고 끈질긴 수사를 전개해 범죄의 지능화와 변화에 대응 가능한 전문 탐정사의 역할의 수행을 한다면 시민들의 권리를 지키고 보호하는 역할을 해내고 있다는 명탐정으로써 주목을 받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벌써, 변화의 바람은 이미 일어나고 있습니다,

미래를 대비하여 자기 그릇을 키우고 차곡차곡 준비한다면 웬만한 일은 거뜬히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나는 탐정이다

"나도 탐정이다"

개인 주치의처럼 개인도 법인도 탐정사를 고용할 겁니다.

음지에 있는 탐정이 아닙니다. 음지를 양지로 자신을 지킬 수 있는 게 진정한 탐정입니다.

여러분도 탐정이 될 수 있습니다

도전해 보십시오

 

"나는 탐정이다."

 


글- 박기영 대한탐정사광주전남협회장 

▲  탐정록피아 대한탐정사 광주전남협회



 

▲박기영 대한탐정사광주전남협회장

 

 

[저작권자ⓒ 남도그라피.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후원하기

독자 여러분의 구독과 후원은 상생문화를 지향하는 남도그라피 가족의 가장 큰 힘 입니다.

광주은행 1121-023-008511 남도그라피

오늘의 이슈